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 탄수화물을 과량 섭취하게 되면 고혈당을 유발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탄수화물 섭취량와 사망률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최근 이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논문 리뷰 : 탄수화물 섭취와 사망률과의 연관성
이 논문은 40~69세를 대상으로 중장년과 노인에서 당뇨병 유무에 따른 탄수화물 섭취와 사망률 관계를 조사한 연구입니다. 14만 3050명을 통계 분석하였고, 그 중 당뇨병을 가진 환자는 1만 4324명(10.1%)이었으며, 평균 추적 기간인 10.1년 동안 5436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높을수록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증가하였으나,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 비율과 사망률 사이의 연관성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총 설탕 섭취량과 첨가당 섭취량은 당뇨병이 있는 경우의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탄수화물 비율이 10% 증가하면 사망률이 10% 올랐고, 당류 섭취를 1g 늘리면 사망률이 2% 증가하였습니다.
논문과 관련된 기사에 따르면, 연구팀은 당뇨병 동반 여부를 구분해 사망률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섭취율을 찾았으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총 에너지 중 탄수화물 섭취가 69%를 넘으면 사망률이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높은 탄수화물과 설탕 섭취량은 당뇨병 환자의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망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탄수화물을 선택하는 것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정 탄수화물 섭취량
당뇨병과 탄수화물 섭취량의 연관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있습니다.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39% 이하일 경우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하였고, ARIC 연구에서는 40% 이하의 낮은 탄수화물 섭취와 70% 이상의 높은 탄수화물 섭취가 중간 정도의 탄수화물 섭취보다 사망 위험이 더 커져 탄수화물 섭취와 사망률 사이에 U자형 관계가 있음이 밝혔습니다. 반면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저탄수화물 식단이 심혈관 질환 발생 및 전반적인 사망률과 유익한 연관성이 있음을 나타내며, 탄수화물 섭취와 사망률 사이의 연관성은 대상자의 특성, 인종, 탄수화물 섭취량 및 섭취원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탄수화물 적정 섭취량은 여러 학회의 지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2023년 당뇨병진료지침에서는 탄수화물의 적절한 섭취에 대해 총에너지의 55~65% 이하로 줄이되, 환자의 현재 상태와 대사 목표에 따라 섭취량을 개별화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정된 당뇨병 식품교환표에서는 총 에너지의 40~45%, 50~55%, 60~65%의 다양한 탄수화물 섭취비율을 안내하며, 환자의 평소 식습관을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범위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적정 탄수화물 섭취량 실제 예시
2023년 대한비만학회에서는 체중조절을 하고자 하는 일반인들의 저탄수화물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건강한 저탄수화물 식사요법 실행 안내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장기간의 탄수화물 제한 식사요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여 장기적인 위해에 대한 결론은 어렵다고 언급하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탄수화물 섭취비율의 범위를 30~50%로 설정했고 그에 따라 단백질과 지방 섭취비율을 조정하였습니다.
그럼, 실제 탄수화물 40%, 50%는 어느 정도 섭취하는 것일까요?
대한비만학회의 「건강한 저탄수화물 식사요법 실행 안내서」 식사계획 예시에 따르면, 하루 섭취열량이 1800kcal 일 때, 탄수화물 섭취 비율 40%는 곡류군 6단위, 50%는 곡류군 8단위입니다.
곡류군 1단위의 양은 쌀밥 1/3공기(70g), 식빵 1쪽(35g), 감자 중 1개(140g), 고구마 중 1/2개(70g), 국수 1/2공기(90g), 가래떡 썰은 것 11~12개(50g), 인절미 3개(50g) 등입니다.
곡류군 6단위는 이 곡류군 식품 중에서 하루에 6개를 선택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밥으로만 곡류군 식품을 먹는다면 하루에 쌀밥 1/3공기(70g)의 6배, 즉 420g의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을 세끼로 나눈다면 매끼 약 140g이 됩니다. 매끼 밥 2/3공기 정도 되는 양입니다.
좀 더 자세한 칼로리별 섭취량은 아래의 안내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바로가기 : 대한비만학회, 체중조절을 위한 건강한 저탄수화물 식사요법 실행 안내서
혈당관리 및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섭취율이 과도하게 낮거나 높은 경우 모두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적정 탄수화물 섭취율을 확인하여 식사요법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