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산수의 소비량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칼로리 음식을 선호하는 트렌드로 인해 탄산음료를 탄산수로 대체하고자 하는 경향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2021년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국내 탄산수 시장 규모는 2015년 1,890만 리터에서 2020년 2,430만 리터로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2,880만 리터까지 연 평균 3.5%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탄산수를 우리가 걱정없이 마음껏 먹어도 되는 음료인지, 탄산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차이
탄산음료와 탄산수 모두 ‘탄산음료류’의 식품유형에 해당하지만, 탄산수는 천연적으로 또는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용해한 물을 말하며, 탄산음료는 먹는 물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과 이산화탄소를 혼합한 것이거나 탄산수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입니다. 즉, 탄산음료는 식품의 제조과정이나 조리 중에 설탕, 옥수수시럽, 액상과다, 꿀 등의 첨가당이 함유되는 대표적인 가당음료입니다.
탄산수의 장점
탄산수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수분 공급 : 탄산수는 물과 마찬가지로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특히 물을 자주 마시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탄산수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 탄산수는 위장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수가 입안 점막을 자극해 침의 분비를 도우므로 위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 소화 활동을 원활히 해주고 변비 해소나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11년 노인 뇌졸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결과에서, 탄산수를 음용한 실험군이 주당 배변횟수가 더 증가하고 변비증상도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건강한 대체 음료 : 탄산수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의 건강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들이 탄산수를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4. 포만감 증진 : 탄산수를 마시면 위장에 공기가 차서 포만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단점
우리가 주의해야 하는 탄산수의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위장 불편감 :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 장애가 완화되는 사람도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 운동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가스, 복통,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트림과 복부 팽만감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치아 부식 위험 : 탄산수의 낮은 pH는 치아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에 포함된 산성 성분이 치아 법랑질을 손상시켜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5년 대한구강보건학회지에 발간된 연구에 따르면, 국내 시판 중인 탄산수 제품 10종에 대한 치아 침식 가능성을 평가한 결과, 가장 낮은 pH를 보인 탄산수 제품이 치아 부식 가능성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한 탄산수 제품은 탄산음료보다는 치아 부식 가능성이 낮았습니다.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음료의 pH 값은 치아의 침식에 있어 큰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이며, pH가 낮은 음료에 치아 법랑질이 노출된 경우 단시간에 빠른 용해가 일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 중인 일부 탄산수 제품들도 빈번한 섭취 시에는 치아침식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치과협회저널에 실린 2016년 연구에서도 탄산음료나 주스와 같은 가당 음료가 탄산수보다 치아를 훨씬 더 부식시킨다는 점을 보고한 바 있습니다.
탄산수는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하지만, 신체가 탄산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산수는 수분 섭취를 더 늘리거나 다른 음료를 대체하기 위한 선택으로는 건강한 방향이라고 볼 수 있겠으나, 치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적당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