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혈당을 낮춰준다는 건강보조식품 중 곤약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혈당과 관련하여 자주 이용되고 있는 야콘, 돼지감자, 여주 등의 식품들을 차례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관련글
당뇨식 7: 곤약쌀과 혈당조절
야콘
야콘은 남미의 에콰도루와 페루가 원산지로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구근작물입니다. 고구마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며, 갈색 껍질이 벗겨지고 무처럼 육즙이 많습니다. 맛은 배 맛처럼 단맛과 수분이 많아서 시원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뿌리부분을 생것으로 섭취하며 잎과 줄기는 차로 마십니다. 유럽에서는 알코올과 식이섬유소인 이눌린을 생산하는 원료로 이용합니다.
야콘의 효능으로는,
1) 혈당조절: 식이섬유의 일종인 프락토올리고당과 이눌린을 가지고 있어, 급격히 혈당 지수를 올리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체중조절: 혈당 지수 및 칼로리가 낮은데 비해,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는 식이섬유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 소화를 개선시켜 줍니다.
3) 혈압, 콜레스테롤 감소: 프락토올리고당은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체내 지질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소화기능 향상: 야콘 속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 작용을 하여 소화 기능을 높입니다.
5) 면역력 개선: 야콘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항옥시다제와 폴리페놀 등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같이 야콘에는 혈당조절, 체중조절, 면역력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 소화 기관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뿌리가 이용됩니다. 돼지감자의 주성분은 이눌린(inulin)이며, 이는 돼지감자 건조 중량의 약 70~80%를 차지합니다.
이눌린은 인간의 위액과 소화효소에 의해서 분해되지 않고 장내 미생물에 의하여 발효되기 때문에, 돼지감자는 장내환경 개선 및 배변 기능 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아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적합하며, 열량이 낮아 비만개선효과, 중성지질의 감소효과, 대장암 발생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만, 과다 섭취 시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야콘과 마찬가지로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야콘, 돼지감자와 혈당
즉, 야콘과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으로 인해 섭취 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럼, 혈당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야콘이나 돼지감자를 마음껏 먹어도 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다음은 야콘과 돼지감자의 영양성분을 고구마와 비교한 표입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식품) 100g 당 함량을 비교한 값인데, 고구마에 비해 야콘과 돼지감자는 에너지와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수분 함량은 많습니다.
혈당관리가 목적이라면 그 중 탄수화물 함량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야콘과 돼지감자는 고구마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약 35~40% 정도로 적게 함유되어 있지만,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 함량을 고려하여 곡류군 대신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채소처럼 비교적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식품은 아니라는 것!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혈당을 낮춰준다고 알려진 식품은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기본 식사원칙에 충실하면서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것도, 무조건 제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식품의 성분을 명확히 알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