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식 2: 비만도 계산 및 에너지 필요량 산정

당뇨와 비만

비만할수록 제 2형 당뇨병 발생의 위험은 증가합니다. 정상체중과 비교하였을 때 비만한 사람은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이 5~13배 더 상승합니다. 비만으로 생기는 당뇨병은 인슐린이 충분히 있는데도 제대로 작용을 못해 생기는 것으로 특히 복부 비만이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높습니다.

즉, 비만이 되면 인슐린에 대한 저항이 높아지면서 췌장은 더욱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하게 됩니다. 과잉 분비된 인슐린에 대한 저항이 높아지면서 췌장은 더욱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하게 됩니다. 과잉 분비된 인슐린은 1) 공복 중추를 자극하여 심한 공복감으로 과식하게 만들고, 2) 에너지를 지방으로 더욱 축적하여 고도 비만이 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혈당 개선을 위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의 에너지 필요량은 표준체중 또는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럼 나의 에너지 필요량을 계산해 볼까요?

비만도 계산에 관한 비만 이미지
Image by Tumisu from Pixabay

비만도 계산

표준체중 구하기

표준 체중은 일상생활에서 건강유지에 가장 알맞은 체중입니다.
표준체중의 ±10%는 정상체중 범위에 해당됩니다.

* 남자 = 키(m) × 키(m) × 22
* 여자 = 키(m) × 키(m) × 21

비만도(BMI) 계산하기

* 현재 체중(kg) / 키(m) × 키(m)

BMI (kg/m2)판정
< 18.5저체중
18.5 ~ 22.9정상체중
23 ~ 24.9비만전단계 (과체중 or 위험체중)
25 ~ 29.91단계 비만
30 ~ 34.92단계 비만
≥ 353단계 비만 (고도비만)
[출처: 대한비만학회 비만 진료지침 2022]
BMI 계산의 한계점
BMI를 통해 자신의 비만도를 측정할 수는 있지만, 근육, 지방, 뼈 등의 차이는 고려하지 못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한 근육량이 많은 사람과 운동선수는 체지방이 낮더라도 [과체중] 또는 [비만]의 범위에 들어갈 수 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이 감소하는 노인은 과도한 지방을 가지고 있더라도 [건강한 체중]범위에 속할 수 있습니다.  

비만도 계산기

에너지 필요량 계산

* 1일 에너지 필요량 (kcal/일) = 표준체중 (kg) × 활동에너지 (kcal/kg)

활동정도 및 환자상태활동에너지 (kcal/kg)
가벼운 활동 및 고령자25 ~ 30
보통의 활동30 ~ 35
힘든 작업 및 감염증 환자35 ~ 40
[출처: 임상영양관리지침서 제 4판]

* 예시: 표준체중이 60kg이며 보통의 활동을 하는 환자의 에너지 필요량은?
60kg × 30~35 = 1800 ~ 2100kcal/일

* 비만의 경우에는 표준체중 대신 조정체중을 기준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조정체중 = (현재체중 – 표준체중) × 0.25 + 표준체중

사실 체중관리는 비만이나 당뇨 등 질환이 생기기 전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체중을 표준체중 범위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단, BMI 계산의 한계점에서 볼 수 있듯이, BMI를 통한 비만도 측정만으로는 우리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인바디 등 다른 측정방법을 병행하여 근육량 및 체지방량 등도 함께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에너지 필요량은 혈당, 혈압, 지질의 조절 정도, 비만도, 체중변화, 연령, 성별,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